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걱턱이면서 선교정없이 바로 수술하고 싶은 경우, 상,하악의 전체 돌출이 있으면서 턱뼈가 크고 앞으로 나와있는 경우(주걱턱 소인이 동반된 양악돌출), 상악이 너무 긴 ‘긴얼굴증후군’, 상악은 돌출되어 있으나 하악이 너무 작아 오히려 하악골을 전진시켜야 하는 소하악증 등입니다.

가장 마지막 소하악 증은 증례가 매우 드물며, 대개 양악전돌증과 주걱턱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안면계측 엑스레이 분석을 통해 양악수술의 대상인지 확진한 후에 잇몸석고본으로 미리 모형수술을 마칩니다. 그런 다음 양악수술을 하게 됩니다.


1) 상담과 (필요한 경우)엑스레이분석을 통하여 양악수술의 대상이 되는지 판단합니다.

2) 수술이 결정되면 안면계측 엑스레이(쎄팔로메트리 ; cephalometry), 잇몸본, 전신마취에 필요한 혈액검사 등을 합니다. 저희 서울제일성형외과/강남제일치과의 경우 원내에서 원스탑으로 검사를 끝마치실 수 있으며 약 15분정도 소요됩니다.

-양악./주걱턱 수술은 이 검사일로부터 5일간 의료진의 분석 및 준비기간이 필요합니다.
-양악/주걱턱은 검사 결과 부득이 수술전 교정이 먼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안면계측엑스레이를 분석하여, 상악과 하악의 3차원이동량(후방이동, 상방이동, 회전이동량)을 판단합니다. 이 분석 데이터는 19년간 강남제일치과의 분석이 축적되고 이것이 수술을 통해 아름다운 결과를 낼 수 있는 결정체입니다. 3차원 이동은 엑스레이 자체의 분석데이터 뿐만 아니라, 웃을때 잇몸이 보이는 증상, 상악, 하악의 길이, 오픈바이트, 치아의 각도, 얼굴의 길이를 총체적으로 고려합니다.

4) 턱끝의 상하, 전후 이동량을 판단합니다. 즉, 턱끝길이를 줄이거나 턱끝 위치를 조절하는 수술이 동시에 필요한지, 몇 mm 이동이 필요한지 분석합니다.

5) 잇몸본을 떠서 제작한 잇몸석고본으로 현재의 교합상태를 판단하고, 잇몸본 가상시술(모형수술)을 통해 수술시 필요한 두 개의 치아교합틀(웨이퍼)를 제작합니다.

6) 수술 당일, 전신마취하에 수술이 진행됩니다.
수술은 0.5 mm 단위로 정확히 시행되며, 미리 제작된 치아교합틀에 정확히 맞추어 입과 턱의 모양과 교합 모두가 최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3차원 이동시킨 뒤 고정합니다.

수술 전에는 수술 가능성, 필요성을 진단받고, 수술에 필요한 검사를 위해서 최소한 한번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검사 후 5일 이후에 수술이 가능합니다(이 5일의 기간은, 엑스레이 정밀분석과 잇몸본 모형수술 등 의료진의 수술준비 기간입니다). 물론 수술날짜 자체가 이미 꽉 차 있어서 1주 이상 미뤄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저희 병원의 경우 하루 3건의 양악수술이 가능하도록 숙련도 높은 수술기법과 의료진, 그만큼 단축된 수술시간, 그리고 시설과 장비를 모두 갖추고 있어서 수술스케줄을 최대한 본인의 편의에 맞도록 조절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술 후 일반적인 진료 스케줄은 수술당일 하루 입원후 다음날 또는 이튿날 퇴원, 수술 후 5일, 2주, 6주째에 방문하여 치료 받으시는 것입니다.

지방에서 양악수술을 위해 저희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는 아주 흔해서, 저희 병원으로서는 지방에서 방문하신 분들이 검사, 수술, 수술 후 관리를 받으시는데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이미 진료스케줄을 맞추어 놓고 있습니다.
즉, 수술 전에 한번 수술가능성, 필요성에 대한 진단과 검사를 위해서 병원을 방문하셔야 하고 검사 5일 후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날짜는 지방에 계신 경우 전화로 미리 예약하실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일반적인 수술/진료 스케줄은 수술당일 하루 또는 이틀 입원후 퇴원하시고, 수술 후 5일, 2주 6주에 치료 받으시는 것입니다. 지방에서 오신 분들은 컨디션에 따라 하루 더 입원하기도 하고 수술 후 5일째의 치료는 생략하기도 합니다. 술후 2주, 6주때 한 번씩만 올라오시면 됩니다. 하루든 이틀이든 입원비는 따로 없습니다.

해외에서 양악수술을 위해 저희병원을 방문하시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방문기간은 최소한 한달정도가 권장됩니다. 즉, 수술날짜 최소 5일 전에 모든 검사를 마치시고, 검사 5일 후 수술을 하게 됩니다. 검사~수술까지의 5일간은 저희 의료진이 수술계획을 잡는 기간이어서 환자로서는 버리는(?) 기간입니다.

수술 후 적어도 1-2주는 회복을 지켜봐야 합니다. 수술날짜는 해외에 계신 경우, 전화로 미리 예약하실 수 있도록 해드립니다. 수술 후 열흘~2주에 치아사이를 묶은 고무줄과 실밥을 풀게 됩니다. 술후 마무리교정은 저희 치과로 한 달에 한 두번씩 나오시는 경우도 있으며, 해외 현지에서 하거나, 몇 달, 몇 년씩 미루거나 안하기도 합니다.



1.입원 기간은 하루, 이틀이면 충분하며, 수술 후 5일, 2주, 6주에 치료를 위해 방문합니다.

2. 수술 후 적어도 2주간에는 반드시 금연, 금주하십시오.

3.
수술 후 약 48시간 동안 입으로 피나 피섞인 침이 나옵니다. 퇴원 후 며칠간 코막힘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코를 세게 풀지 마시기 바랍니다. 코피가 다시 나듯이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답답해서 견디지 못하겠다면 5일 이전에라도 병원을 방문하세요.

4.붓기

-수술 직후 : 바로 달라진 얼굴과 턱의 윤곽선이 확인이 되지만, 붓기에 가려져 있습니다. 위, 아래 치아를 고무줄로 묶어놓았기 때문에 입을 벌리지 못하므로 답답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과 입안 불편함의 해소를 위해 의료진과 간호진, 보호자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위, 아래 치아를 묶어놓는 시기에는 어금니 뒤의 공간을 통해 빨대를 이용하여 유동식을 드시게 됩니다. 처음에는 매우 불편하지만 요령이 생기시게 됩니다.

-수술 후 2~4 일간 얼굴이 좀 더 붓습니다.수술 후 48시간동안 냉찜질하면 덜 붓습니다. 상체를 세우거나 비스듬히 기댄 자세, 걸어다니는 자세는 좋으며, 엎드리거나 독서하거나 세수하는 자세는 붓기 빠지는데 해롭습니다.

-수술 후 4~5일째 턱끝의 테이프를 제거합니다. 5 일정도면 어느정도의 일상생활과 컴퓨터를 주로 하는 업무복귀가 대부분 가능하지만, 위 아래 치아를 묶은 고무줄은 보통 1~2주까지는 착용합니다.

-수술 후 2주째에는 병원을 방문해서 위, 아래 치아를 묶어놓은 고무줄을 풀어 입을 벌릴 수 있게 되며, 입안의 실밥을 뽑습니다. 이 시기는 볼이 부어있는 시기로서 넙적해보이거나 길어보이거나 합죽해보일 수 있습니다. 안심하세요.

-멍이 잘 드는 체질인 경우, 멍이 생길 수 있으며, 멍은 차츰 목쪽으로 내려가거나 연해지다가 2~3 주 정도에 사라집니다.이 기간동안 화장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치아위치, 혀위치의 변화가 있으므로 발음이 어눌하고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있으나 곧 익숙해집니다.

-6주에도 붓기의 5-10%는 아직 남아있는 것입니다.

-6개월 이전에는 최종결과보다 더 부어보이거나 밋밋해보일 수 있습니다.

-치아, 치아뿌리, 잇몸, 코옆, 턱부분이 부자연스럽거나 찌릿하거나 간질거리는 것, 턱끝 아랫부분이 몽글몽글하고 다소 딱딱하게 만져지는 것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5.
식사 : 어금니 뒤 공간을 통해 유동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6.
실밥 : 입속의 상처는 녹아서 흡수되는 실밥을 사용하여 봉합하지만, 수술받으신 분의 편안함을 위해 수술 후 열흘~ 2주 정도에 실밥을 제거해드립니다.

7.
입속은 항상 균이 존재하는 곳이므로, 수술 후에 수시로 병원에서 드린 구강소독액으로 입안을 가글링하여, 상처부위를 멸균상태로 유지되도록 하셔야합니다. 특히 식사 후에는 물을 많이 드시고, 식사가 끝난 즉시 소독액으로 가글링합니다.

8.칫솔질은 수술 후 일주일 이후 조심스럽게 가능하며, 끝이 작은 것(어린이용)을 사용하여 치아부분만 닦으세요. 아직 약한 절개선 봉합부위를 칫솔머리로 찌르면 안됩니다.

9. 수술부위 치아의 미세한 감각이 95%이상 돌아오는 데에는 길게는 6개월~1년 정도가 걸립니다. 감각이 떨어져있는 기간에도 기능에는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10. 양악수술은 인상이 그야말로 ‘몰라보게’ 바뀌는 드라마틱한 수술입니다. 대부분 달라진 모습에 금방 적응합니다. 그러나, 조금만 달라지는 양악수술이란 불가능합니다.



돌출입수술과는 달리 양악수술 후에는 발치공간은 남지 않습니다만, 교합면이 달라지고 상악, 하악의 교합의 전후위치도 변하게 되기 때문에 수술 후 교정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통 수술 후 교정의 기간은 평균 6개월 정입니다.

양악수술 후의 마무리교정 역시 수술전분석과 치과진료를 담당한 강남제일치과에서 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한 선택입니다.

다음
 


1. 양악수술 자체가 가지는 치명적인 부작용은 결국 얼마나 출혈없이 수술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상악, 하악의 해부학적인 구조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섬세한 수술테크닉을 통해서 출혈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 집니다.

2. 턱끝신경과 치아뿌리 손상에 대한 안전성은, 절골시에 수술전문의의 정확한 판단과 고도의 수술솜씨로 예방되는 것이며, 때문에 숙련도가 높고 경험이 많은 전문의의 선택이 중요한 것입니다.

3. 양악수술로 뼈를 절골하면 약해지지 않나? 혹, 나이들어서, 임신해서 뼈가 내려앉지 않나? 하는 것도
안심하셔도 됩니다. 후방이동된 상악과 하악골은 다시 골유합의 과정을 거쳐 감쪽같이 붙게 되며, 수술전과 비슷한 강도를 갖게 됩니다. 얼굴뼈는 혈액순환과 골유합 측면에서 이처럼 우수합니다. 예를들어, 턱뼈보다 훨씬 얇은 코뼈가 부러진 권투선수라도 코뼈가 다시 붙은 다음에는 다시 권투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4.수술이 교정보다 더 치아에 무리가 갈 것 같지만, 사실은 오히려 그 반대에 가깝습니다.
양악수술은 <턱뼈+치아>를 통째로 절골해서 후방이동 시키는 수술입니다. 즉, 마치 화초를 통째로 분갈이 할때 <흙+나무>를 동시에 이동하기 때문에 화초뿌리가 상하지 않고 튼튼하게 그대로 유지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반면에 일반교정은, 흙을 놔둔채 나무뿌리만 잡아당기는 셈이므로, 실제로 무리한 교정을 하면 치아뿌리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수술이 아닌 전신마취에 의한 합병증은 최악의 경우 만명 중 한명으로 마취에서 깨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하지만, 마치 비행기가 추락할 가능성이 극히 낮기 때문에 안심하고 비행기에 탑승하듯이 전신마취 역시 매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