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입원 기간은 하루면 충분하며, 수술 후 5일, 2주, 6주에 치료를 위해 방문합니다.
2. 수술 후 적어도 2주간에는 반드시 금연, 금주하십시오.
3. 수술 후 약 48시간 동안 입으로 피나 피섞인 침이 나옵니다. 퇴원 후 며칠간 코막힘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코를 풀지 마시기 바랍니다. 코피가 다시 나듯이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답답해서 견디지 못하겠다면 5일 이전에라도 병원을 방문하세요.
4. 붓기
-수술 직후 : 바로 달라진 입의 윤곽선이 확인이 되지만, 윗입술이 덜 들어가 보이는 경우가 흔합니다. 피를 잘 뱉어내시면 됩니다.
-수술 후 2~4 일간 얼굴이 좀 더 붓습니다. 수술 후 48시간동안 냉찜질하면 덜 붓습니다. 상체를 세우거나 비스듬히 기댄 자세, 걸어다니는 자세는 좋으며, 엎드리거나 독서하거나 세수하는 자세는 붓기 빠지는데 해롭습니다.
-수술 후 4~5일째 턱끝의 테이프를 제거합니다. 5 일정도면 일상생활과 업무복귀가 대부분 가능합니다.
-수술 후 2주째에는 병원을 방문해서 입안의 실밥을 뽑습니다. 이 시기는 볼이 부어있는 시기로서 넙적해보이거나 길어보이거나 합죽해보일 수 있습니다. 안심하세요.
-멍이 잘 드는 체질인 경우, 멍이 생길 수 있으며, 멍은 차츰 목쪽으로 내려가거나 연해지다가 2~3 주 정도에 사라집니다. 이 기간동안 화장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혀 밑 부분, 입천장부분이 붓거나 튀어나온 것은 정상이며 튀어나온 입천장은 차차 편평해집니다.(약간 남을 수 있습니다) 치아위치, 혀위치의 변화가 있으므로 발음이 어눌하고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으나 곧 익숙해집니다.
-6주에도 붓기의 5-10%는 아직 남아있는 것입니다.
-6개월 이전에는 최종결과보다 입술이 약간 말려들어가 보이거나, 뚝 잘라놓은 듯 밋밋해보일 수 있습니다.
-입술의 두께와 폭은 수술 전보다 10~20%정도 얇아졌다가, 6-9개월 이후 최종적으로는 수술 전보다 5 % 정도 작아진 크기로 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치아, 치아뿌리, 잇몸, 코옆, 턱끝이 부자연스럽거나 찌릿하거나 간질거리는 것, 턱끝 아랫부분이 몽글몽글하고 다소 딱딱하게 만져지는 것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5. 식사 : 수술 다음날 칼로리캔 음료, 그 다음날부터는 미음과 죽, 수술 후 5일 정도면 어금니로 밥알을 씹을 수 있습니다. 보통 1주 정도면 잘게 썬 정상식사가 가능합니다.
6. 실밥 : 입속의 상처는 녹아서 흡수되는 실밥을 사용하여 봉합하지만, 수술받으신 분의 편안함을 위해 수술 후 열흘~ 2주 정도에 실밥을 제거해드립니다.
7. 입속은 항상 균이 존재하는 곳이므로, 수술 후에 수시로 병원에서 드린 구강소독액으로 입안을 가글링하여, 상처부위를 멸균상태로 유지되도록 하셔야합니다. 특히 식사 후에는 물을 많이 드시고, 식사가 끝난 즉시 소독액으로 가글링합니다.
8. 칫솔질은 수술 후 일주일 이후 조심스럽게 가능하며, 끝이 작은 것(어린이용)을 사용하여 치아부분만 닦으세요. 아직 약한 절개선 봉합부위를 칫솔머리로 찌르면 안됩니다.
9. 철사 : 수술 후 6주에 치아사이를 둘러놓은 가는 철사 네 개를 풀게 됩니다.별 통증없이 치료실에서 순식간에 끝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0. 수술부위 치아의 미세한 감각이 95%이상 돌아오는 데에는 길게는 6개월~1년 정도가 걸립니다. 감각이 떨어져있는 기간에도 기능에는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11. 돌출입수술은 인상이 그야말로 ‘몰라보게’ 바뀌는 드라마틱한 수술입니다. 대부분 달라진 모습에 금방 적응합니다. 그러나, 조금만 달라지는 돌출입수술이란 불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