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경우, 일반교정이나 치조골연화술(간편 혹은 급속 교정술)로 치아부분만 안쪽(후방쪽)으로 힘을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치아의 각도가 옹니처럼 안쪽으로 우그러뜨려지면서 잇몸뼈 아랫부위도 미세하게 변할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잇몸뼈의 가장 튀어나온 부분인 A 포인트의 실제후방이동이 없어서, 잇몸과 인중부위가 튀어나온 것이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미용적인 결과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일반교정으로는 발치공간을 메꾸기 위해 교정을 할때 앞쪽치아만 뒤로 우그러뜨려지는 것이 아니고, 어금니 쪽도 앞으로 이동되므로 입이 들어가는 효과는 더욱 떨어지기 쉽습니다. 또, 돌출입를 가진 성인의 경우, 단단하고 잘 발달된 잇몸뼈를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치아가 잘 움직여주지 않는데, 이 때 무리해서 교정기로 치아에 힘을 가하면 치아뿌리가 손상되거나 잇몸자체가 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 돌출입인 경우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돌출입수술시에 상악(윗잇몸)을 '후방'이동시키는 동시에 필요하면 '상방'으로도 3차원 이동시킴으로써 윗잇몸의 세로길이 자체를 줄여주는 수술이 가능합니다만, 교정만으로는 이러한 효과는 전혀 얻을 수가 없습니다.
요약하면, 잇몸뼈의 A 포인트가 전방으로 돌출되어 있는 많은 한국인의 돌출입에서는, 돌출입수술을 통해 잇몸뼈자체를 후방이동시킴으로써 완벽한 입의 윤곽선을 단번에 만들어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A포인트가 정상범위인 경미한 돌출입도 3차원 회전형 돌출입 수술로 수술가능합니다.
실제로 저희 병원에서는, 이미 과거에 치아 4개의 발치후 수년간의 교정치료를 끝마치시고 나서도 돌출입이 해결되지 않아, 다시 추가 발치 혹은 역교정 후 돌출입수술을 받으시는 분들의 숫자가 적지 않습니다.
그만큼 첫 선택이 중요한 것입니다.
돌출입이 맞다면, 발치교정은 3년이 걸려도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가능성이 크며, 반면에 돌출입 수술의 결과는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즉, 수술직후에 환자본인이나 가족들이 입의 윤곽이 예뻐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며칠간 약간의 붓기가 생겼다가, 2주 정도면 어느정도 예쁜 라인이 자리를 잡기 시작하여 주위에서 몰라볼 정도의 드라마틱한 모습이 나오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