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죽하다는 말은 즉 입이 정상위치보다 더 뒤로 들어가있는 모양을 뜻합니다. 이렇게 되면 턱끝이 다소 더 길어보이게 되고 입술의 볼륨이 없어 보입니다. 치아가 모두 빠져 음식을 우물우물 어렵게 드시는 할아버지, 할머니의 입모양이 바로 합죽한 것에 해당합니다.


돌출입수술을 원하시는 분들 중에 입이 합죽하고 과도하게 들어가지 않을까 걱정하는 문의가 많습니다. 그러나, 저희 서울제일 성형외과/치과는 19년 분석데이터와 원내 협진을 통한 수술경험을 통해, 한국인에서 가장 이상적인 입윤곽선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으므로, 수술 후 예쁜 입 모양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며, 따라서 한결같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이미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결과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입이 과도하게 들어가지 않을까 하는 점에 대해서는 안심하셔도 될 것입니다.


‘합죽이 염려증’을 가지신 환자분들 중에는 ‘선교정을 안하면 합죽이가 된다’ 는 말과 ‘경미한 돌출입이어서 수술하면 합죽이가 된다’는 말을 듣고 오신 분이 많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선교정이 꼭 필요한 경우는 저희도 선교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선교정으로 환자를 붙잡아두거나 고통을 주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또한 경미한 돌출입은 ‘경미한 정도’로 입을 넣어주면 될 것입니다.

 

1. 올바른 수술대상 선정 : 수술대상이 될 정도가 아닌 사람에게 돌출입수술을 하면 단 3 mm만 집어넣어도 당연히 합죽해집니다.


2. 경험많은 치과 분석 : 분석자체가 합죽이를 만드는 분석이면 100% 합죽이가 나옵니다.학창시절 배운 서양교과서를 기준으로 분석을 하는 (아마도 초보)치과의사의 분석에 따라 수술을 하면, 서양인 입이 나오는 게 당연할 것입니다. 경험이 많은 치과의 분석이라는 것은 결국 성형외과 집도의의 수술결과가 다시 분석량에 미세한 피드백을 하는 유기적 협진을 거쳐서 탄생하는 것입니다.


3. 신축성있는 분석결과의 적용 : 환자가 가진 살성, 다른 얼굴뼈의 형태, 피부, 입술의 두께, 나이, 결혼여부, 환자가 원하는 것들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환자와 의사간의 충분한 대화와 성형외과 의사의 숙련된 경험과 미적인 눈에 의해서 가능해집니다.


4. 수술의 정확도 : 4 mm 를 절골하라고 했는데 절골하고 자로 재보니 5 mm 더라...이래서는 분석이 아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손이 정확하지 않은 성형외과의사는 환자에게 고통을 줍니다.


5. 집도의의 눈 : 뭐가 예쁜 줄 알아야 그걸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기계로 찍어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과정 중에 어느 정도의 변화를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만약 어느 병원의 의사가 수술 중 환자의 입모양이 점점 합죽해지는 것을 알면서도 그냥 분석결과 그대로 수술을 마쳤다면, 이 의사는 눈을 감고 수술한 것과 다를 바 없는 것입니다.


6. 화룡점정 : 그림 속의 용의 눈에 점을 찍자 승천을 했다는 고사성어로, 어떤 일에 마지막 획을 그어 훌륭하게 완결을 짓는 것을 의미합니다. 돌출입수술도 이와 마찬가지로, 입을 단지 넣는 수술 이외에 조금 더 필요한 수술들이 있다. 이것은 환자분들에게 결과로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