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작성 상담목록 상담대기건수 : 252 관리페이지
제 목 [광대뼈] 안녕하세요 원장님
상 담 인 1993생년 남자 [연구원]
상담시간 2023-08-15 14:11:32
답변시간 2023-08-16 18:54:11
사   진 사진 없음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원장님.

광대수술에서 볼처짐 이슈가 가장 화두인 것 같습니다.

세 가지 정도 질문이 있습니다..

(1)
약간 다소 과체중인 경우
살을 빼고 광대수술을 받는 편이 나은가요?
아니면 고도비만이 아닌 약간 과체중의 경우라고 하더라도
광대수술 후 다이어트 생각이 있다면,
살을 빼지 아니하고 바로 광대수술을 받더라도
바른 방법으로 광대수술을 받는다면,
볼처짐을 걱정할 필요가 없을까요?

(2)
광대수술하면서
지방흡입을 권유하는 병원들이 있습니다.
혹시 모를 볼처짐(살처짐)을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것입니다.
광대수술 받으면서 지방흡입 받는 것이
유의미한 것인지 아니면 딱히 의미없는 행위인지 궁금합니다.

(3)
광대수술 상담받으러 오늘 환자에게
초진 상담 시에는 CT 등을 찍지 않으신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원장님께서는
해당환자에게 광대수술해도 좋다. 절대하지 말아라.
판단을 내려주시는 '기준'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오로지 환자의 주관적 판단에 맡기시나요?
그것이 아니라면
원장님께서 환자에게 광대수술을 권유하는
혹은 의학적/미적으로 광대수술 효과를
볼 수 있겠다고 판단하시는 근거가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내용 ]

안녕하세요.

돌출입/윤곽 수술의 기준 서울제일 성형외과

원장/서울대의학박사/성형외과 전문의 한상백입니다.

25년의 수술경험과, 협진 교정치과와 함께 축적해온 한국인의 돌출입/윤곽 분석자료를 토대로, 서울대 출신 서울클리어 교정치과와 팀을 이루어 같은 층의 진료공간에서 원스탑 협진합니다.





1. 체중이 적게 나가면, 광대뼈 수술 후 회복에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볼살의 부피와 무게가 적어서, 더 빨리 붓기가 빠지는 것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다만, 어느 정도의 체중이 있다고 해서, 수술 후 결과가 달라지거나 볼살이 늘어지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수술 후에도 여전히 과체중이라면, 광대뼈가 들어가도 갸름한 느낌은 확실히 덜 할 것입니다.







2. 저는 안 합니다. 의미 있다고 보면 하겠죠.





3. 25년동안 해온 그런 경험과 진단기술이 바로 성형외과 전문의로서의 제 직업입니다.



간이 짠지 안짠지 어떻게 아시나요? 와 비슷한 질문입니다.



저도 그냥 보면 압니다.^^



사실, 첫 상담시 무료 CT 찍어주고 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굉장히 전문적이고 신뢰할만한 것처럼 보이지만 (환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효과가 있으니까 그렇게 무료로 찍어 주겠죠), 실제로 CT 등 영상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극히 제한적입니다. 정상인의 광대뼈, 사각턱 해부학은 모두 같습니다. 크기가 약간 다르긴 하겠지만, 설령 그걸 수치화 한다고 해서 수술대상이다 아니다를 판별하는 기준이 있지도 않습니다.



첫 상담 때 불필요한 영상검사를 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25년간 그렇게 해왔지만, 뼈가 큰지, 연부조직이 큰지를 혼동하거나, 불필요한 광대뼈수술을 해서 실수한 적은 단 한번도 없는 것 같습니다.



영상검사를 그렇게 좋아하는 의사들에게, 만약 환자 실제 얼굴을 보여주지 않고 100명의 광대뼈, 사각턱, 턱끝 얼굴뼈 영상검사 만 100개 보여주면, 그 중에 어떤 것이 수술이 필요한 환자인지 진단해낼 수 없을 것입니다. 즉, 영상으로 뼈 수술 여부를 진단하는 것은 넌센스라는 것입니다.



-------



광대뼈수술은 대부분의 절골이 입안으로 이루어지며, 귀 앞 구레나룻 안의 작은 피부절개를 통해 광대뼈의 뒷부분을 절골하게 됩니다. 귀 앞의 절개는 구레나룻(귀 앞 머리털)부분에 가리기도 할뿐더러 그 자체로도 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이렇게 절골된 광대뼈를 45도 광대냐 옆광대이냐에 따라 알맞게, 3차원적으로 안쪽, 뒤쪽으로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절골을 위한 박리의 양을 최소화하고 단단히 3중 뼈고정을 해주며, 약간의 상방이동을 해줌으로써 볼처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대뼈는 깎거나 갈아내는 것이 아니며(절골해서 이동하는 것임), 두피절개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수술하는 의사마다 선호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퀵' 광대뼈수술을 신뢰하지 않고, 하지도 않습니다. 의사가 '쉽고 빠르게' 수술하기 위해서 만들었겠으나, 45도 광대뼈의 부피를 줄여주기는 어렵고, 직접 광대뼈를 보지 않고 블라인드로 수술하는만큼 대칭성이나 디테일한 모양을 만드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입안절개를 통한 스탠다드한 수술로도 40분 정도에 끝나는데, 이보다 더 '퀵' 하게 끝나야 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합니다.

한편, 두피절개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굳이 그렇게 큰 상처를 만들지 않고 입안으로만 수술해도, 유지인대 보존, 2중고정, 광대뼈분절의 후방, 내방, 상방 이동이 모두 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입안절개로 광대뼈수술한 악결과가 많이 존재하는 것은, 입안절개법 자체의 문제가 아니고, 그 수술을 집도한 의사의 손과 솜씨의 문제입니다.



광대뼈수술은 많이 붓는 수술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40분 정도의 수술 후 다음날 퇴원하게 되고 5일정도면 일상생활, 직장생활이 가능합니다. 일주일 이내에 붓기의 70% 이상이 빠지며 2주 안에는 달라진 윤곽선이 눈에 보입니다.



*서울제일성형외과/서울클리어치과 치과의 윤곽수술(사각턱, 광대뼈, 턱끝, 돌려깎기, V라인)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치과협진 : 디지털 안면계측 엑스레이 즉시촬영, 정확한 계측, 신경/치근 위치 파악

-공장형 병원이 아닌 장인(匠人)형 집도 : 공장처럼 대형 시스템에서 여러 원장의 손을 거쳐 조합형으로 수술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한상백 원장이 한땀 한땀 집도해서 책임있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시스템

-정직한 진료 : 필요한 수술은 권장, 불필요한 수술은 환자가 원해도 만류. 여자실장의 말솜씨나 환자 유인행위로 영업하는 병원이 아닌, 실력과 결과로 정직하게 진료하는 병원

-깔끔한 수술 : 광대뼈 30-40분, 사각턱 30-40분, 턱끝 15분의 시간이 증명해주는 군더더기 없는 정확한 수술

-3차원 윤곽수술 : 광대, 사각턱 모두 3차원적으로 정면/측면/45도를 모두 고려

-자연스러운 라인 : 수술 한 티가 나는 소위 ‘개턱’과 같은 부자연스러운 라인이 되지 않도록.

-이물질 사용안함 : 턱 끝에 실리콘/고어텍스 삽입은 하지 않고 모두 절골술로

-동안수술 : 최신의 트렌드인 동안에 맞는 얼굴형, 귀여운 턱끝, 작은 얼굴로.

-최소마취 : 빠르고 정확한 수술로 적은 마취시간, 빠른 회복

-최소출혈 : 정확한 박리와 minmal touch로 사각턱수술의 경우에도 수술후 피 흡입관(호스)가 불필요.

-환자맞춤형 수술계획: 성별, 얼굴형, 얼굴의 분위기, 본인희망 고려, 최적의 라인과 비율로

-모방하기 힘든 결과 : 얼굴뼈 수술의 집중경험을 통해 한국인에서 최적의 아름다운 입의 미적기준 수립



서울제일성형외과/서울클리어치과의 윤곽수술, 돌출입/양악수술에 대한 지난 24년간의 체계적인 데이터와 그에 따른 한결같은 성과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성형외과의사는 결과로써 말해야 합니다. 명작은 붓이 만드는 것이 아니고 손이 만드는 것입니다. 퀵, 간편, 레이져와 같은 용어나 도구가 명작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명작은 작가의 안목과 손끝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항상 초심으로 최선을 다하는 저희 서울제일성형외과/서울클리어치과는 결과로써 그 명성에 보답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얼굴뼈 윤곽 및 돌출입/양악수술의 기준

서울제일성형외과/서울클리어치과

025185151

www.seoulcheil.co.kr












* 병원위치 : 압구정역 4번출구 도보 2분, 원방빌딩(1F 프리미엄모바일) 6층 [논현로 837, 강남구 신사동 584-3] 
* 성형외과전문의(동일 층에 서울대출신 교정치과전문의 원스탑진료): 돌출입,안면윤곽(광대뼈/사각턱),양악 눈/코/기타 성형 
* 상담은 전화 혹은 카카오톡 아이디 sc9975 로 시간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02-518-5151) 
* 서울제일성형외과는 서울대 의대/대학원 및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동문병원입니다.